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의 기초가 될만한 정보로 주식의 종류를 가져왔습니다.
책 리뷰를 하면서(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주식의 6가지 유형에 대하여 정리하기도 하였는데요.
오늘을 비슷하지만 다른 주식의 4가지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 경기민감주
경기민감주는 말 그대로 경기 사이클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주식 종목입니다.
대표적으로 해운, 조선, 철강, 화학, 자동차, 반도체 등이 있습니다.
경기가 좋아지면 실적도 좋아지면서 보통 주가가 오르고, 경기가 나빠지면 그에 따라서 실적도 나빠지는 주식입니다. 우리나라는 특히 주변 국가들의 영향을 많이 받는 만큼 해당 주식들의 주가 추세를 알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경기뿐만 아니라 미국의 경기와 중국의 경기에 좀 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경기는 일정한 주기로 순환을 하는데, 그러한 사이클을 잘 파악하고 투자하기 좋은 주식입니다. (주식의 6가지 유형 중에 경기순환주와 같은 맥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 경기방어주
경기가 어려워지던지 좋아지더라도 크게 반응을 하지 않는 주식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통신, 식음료, 게임, 바이오, 전기 등이 있습니다.
경기에 크게 반응을 하지 않는다 했으나, 아무래도 경기가 좋을 땐 경기민감주로, 나쁠 땐 경기방어주로 자산이 이동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경기가 나쁠 때 더욱 유리할 수 있습니다.
경기방어주는 경기가 나빠지더라도 소비를 줄일 수 없는 종목들이 대표적입니다. 경기가 나빠진다고 게임을 줄이거나, 음식을 줄이고, 통신비를 줄이는 경우는 많이 없기 때문에 대표적인 경기방어주로 볼 수 있습니다.
3. 가치주
미래성장성은 낮지만 현재 실적이 좋은 기업의 주식을 말합니다.
보통 주가가 낮으며 PER도 낮은 편입니다. 그러나 현재 실적이 좋기 때문에 배당이 많은 편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은행, 보험, 석유 화학 등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크진 않으나 현재 실적이 좋은 기업들입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미래 성장성이 낮기 때문에 주가의 변동이 크지 않을 수 있지만, 배당여력이 있기 때문에 배당과 시세 차익을 함께 가져간다면 나름 매력적인 주식이 될 수 있습니다.
4. 성장주
현재 가치는 높지 않지만 미래의 산업 가치가 높은 주식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전기차, 항공 우주, 인공지능 등의 테마가 있습니다.
미래의 가치로 평가가 되는 주식이기 때문에 보통 PER(주가수익비율)이 높은 편이며 이 주식 때문에 PDR(주가꿈비율)이라는 용어가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요즘 핫한 종목들은 대부분 성장주에 속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미래 가치로 평가되는 만큼 주가 상승 여력이 크지만, 그 가치가 제대로 실현되지 않으면 큰 손실을 볼 수 있는 종목입니다.
대표적으로 주식을 하신다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테슬라가 있습니다.
마치며
간단히 4가지 종류의 주식 종류를 알아봤는데요. 한 가지 종목이 꼭 한 가지의 종류에 속하지는 않습니다. 가치주이자 성장주이기도 하고 성장주이지 가치주이기도 한만큼 복합적인 성격의 종목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주가는 정말 다양한 이유로 형성되기 때문에 해당 종류에 경기순환주에 속한 주식이더라도 경기가 좋아지더라도 주가가 오르지 않을 수 도 있으며, 경기방어주더라도 경기가 안 좋았을 때 큰 하락을 받을 수도 있으니 항상 여러 관점에서 종목을 보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주식에는 분산 투자가 중요한데요. 한 가지 종류의 주식만 담는 것보다는 여러 가지의 종류의 주식을 찾으면서 위험 리스크를 낮추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주식은 많은 수익을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단 잃지 않는 것이 최우선이니 이러한 방법들로 리스크를 줄여간다면 수익 실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